티스토리 뷰

반응형

깻잎
깻잎

깻잎은 김치, 장아찌, 나물, 쌈으로 주로 먹는 들깨의 잎

 

깻잎의 활용

넓게는 참깨, 들깨의 잎사귀를 말하지만 우리가 먹을 수 있는 것은 들깨의 잎사귀 식품으로 말한다. 들깨를 재배하는 목적은 잎사귀를 먹으려고 재배하는 것이 아니고 들깨에서 들기름과 들깻가루 등을 얻기 위해 재배하지만 들깨를 수확하기 전까지 자라는 들깨 잎사귀를 식품으로 먹는 것이 깻잎이다. 동남아시아을 원산지로 추정하고 주로 중국과 한국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재배하는 토지는 유기질이 풍부한 땅이 적합하다. 파종시기는 3~5월 사이에 씨앗을 뿌리는 것이 기후 조건에 맞다.

요즘은 재배를 비닐하우스에서 하여 고소득을 올리는 식품의 종류중의 하나이며. 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유기농산물 중에 하나이다. 시금치의 2배 이상 철분을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A, 비타민C, 무기질과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영양가 높은 식품이다. 깻잎에 함유되어 있는 엽록소는 변비나 설사 등의 위장 장애에 효과가 있으며 식욕부진에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K가 풍부하여 혈액응고에 도움이 된다. 페릴케톤, 페릴라알데히드, 리모넨등과  같은 향긋한 냄새가 나는 정유성분이 들어 있어 입맛을 돋워 주 잎채소로 주로 이용된다. 생선의 비린내와 육류에서 나는 냄새를 잡아 주기 위해 쌈으로 많이 먹으므로 상추와 함께 쌈채소로 분류된다. 장아찌, 깻잎김치, 향굿한 나물 반찬으로도 먹기도 하고 탕이나 찌개에 향신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깻잎의 효능과 영양

깻잎이 함유하고 있는 철분은 빈혈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성장기 아동의 발육을 촉친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시금치의 2배 이상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30g을 섭취하면 하루 필요한 철분 양이 충족된다. 

1. 혈압관리 :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나트륨 섭취량이 많은 사람의 몸이 붓는 것을 막아 주는데 도움이 되며, 혈관 속의 찌꺼기를 배출해 주며 혈액 순환이 잘되게 하여 높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2. 눈 건강 : 루테인과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손상을 방지하고 황반을 보호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안구건조증,안구질환인 백내장, 녹내장등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3. 식중독 예방 : 페릴케톤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천연 방부제 효과를 얻을 수있어 회 같은 날 음식을 먹을 때 살균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익혀서 섭취하는 것보다 생으로 섭취할때 영양소 흡수가 효율적이다.

4. 장의 건강 : 섬유질이 많은 식품으로 깻잎을 생으로 섭취 할때 영양소를 가장 많이 흡수할 수 있다.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 예방을 해주고 숙변으로 인해 아랫배가 나오고 가스가 찰 때 꾸준히 먹으면 도움을 기대할 수 있다.

5. 피로회복및 면역 증진 :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깻잎은 신체 피로를 풀어주고 염증을 배출하고 회복을 도와 면역력이 강화되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된다. 

6. 뼈건강 : 칼슘 성분이 많아 뼈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고 뼈를 단단하게 유지 하는데 도움이 되며 성장기 유아나, 청소년의 성장촉진에 도움을 주고 갱년기 노화로 인한 뼈 건강 강화에 도움이 된다.

7. 빈혈 예방 : 철분은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와 활용에 대한 비율을 높일 수 있는데 철분과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관리에 도움이 되고 생리 전후로 혈액 생성과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깻잎김치 만드는 방법

재료 : 깻잎 40~50장, 양파 1/4개, 홍고추1개, 쪽파 2 뿌리, 청양고추 2개, 진간장 5숟가락, 고춧가루 2~3숟가락, 액젓 1숟가락, 물 5~6숟가락, 올리고당 1숟가락, 매실진액 1숟가락, 통깨

1. 깻잎은 물에 잠길 수있도록 잠시 담가 두었다가 한 장씩 한 장씩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주고 깻잎의 꼭지 부분을 젓가락으로 집기 편하게 1cm 정도 남겨두고 잘라서 준비해둡니다.

2. 양파는 얇게 채를 썰어 줍니다.

3. 쪽파 2 뿌리 정도 송송 잘게 썰어 줍니다.

4.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다지듯이 썰어 줍니다.

5. 볼에 깻잎김치 담을 양념을 넣습니다.

액젓 1숟가락, 매실진액 1숟가락, 물 6숟가락, 올리고당 2숟가락, 통깨를 넣어 골고루 잘 썩어서 양념을 준비하고 앞에 양파, 쪽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6. 준비된 양념을 깻잎 2장씩 놓고 숟가락으로 양념을 떠서 골고루 발라줍니다.

이렇게 깻잎 김치를 만들어 주면 밑반찬으도 좋고 달아난 입맛이 돌아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