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껍데기의 콜라겐을 황령 하여 돼지 껍데기 묵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르게는 돼지 껍데기 편육이라고 표현 하기도 하지요
돼지 껍데기의 특성
돼지 껍질 또는 크래클링으로도 알려진 돼지 피부는 도살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제거되는 돼지 피부의 바깥층입니다. 다음은 돼지 껍질의 몇 가지 특징입니다.
식감: 돼지껍데기는 튀기거나 구웠을 때 바삭하고 아삭하며 약간 쫄깃한 식감이 있습니다.
맛: 돼지 껍질은 종종 약간 짠맛과 돼지고기로 묘사되는 부드러운 맛이 있습니다.
외관: 생돼지 껍질은 일반적으로 창백하고 반투명하며 아래에 지방층이 있습니다. 익히면 황금빛 갈색으로 변하고 푹신하고 바삭해집니다.
영양가: 돼지 껍질은 단백질, 콜라겐, 젤라틴이 풍부합니다. 그러나 지방과 칼로리도 높습니다.
요리 용도: 돼지 껍질은 전 세계 많은 요리에서 인기 있는 재료입니다. 종종 튀기거나 구워서 스낵으로 제공하거나 샐러드, 수프, 스튜와 같은 요리의 바삭한 토핑으로 사용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돼지 껍질 크리스프 또는 딱딱한 빵을 만드는데도 사용됩니다.
돼지 껍데기의 영양 성분
돼지고기 껍질 1인분(약 14g 또는 1/2온스)에는 대략 다음이 포함됩니다.
칼로리: 80-90
지방: 5-6g
단백질: 7-8g
탄수화물: 0g
섬유질: 0그램
나트륨: 200-250밀리그램
돼지 껍질은 포화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높으므로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돼지껍데기는 또한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이 아닙니다. 그러나 저탄수화물 또는 고단백 식단을 따르는 경우 돼지 껍질은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이 많기 때문에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돼지 껍데기 묵 만드는 방법, 돼지 껍데기 편육 만들기
돼지 껍데기는 돼지고기 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 나가시면 대충 한 덩이(500G) 정도에 2,000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재료 : 돼지 껍질 500g, 월계수잎 2~3장, 통후추10알, 조선간장 2큰술, 된장 1큰술, 새우젓 1큰술, 물 1L, 카레 가루 2큰술, 생강가루 1작은술, 알 커피 1큰술, 소주 1컵,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 3개 정도, 깨소금
1. 돼지 껍질은 끓는 물에 월계수잎 2~3장과 통후추10알을 넣고 10분 정도 끓이면 되지 껍질이 익습니다.
2. 돼지 껍질이 익으면 가스불에서 내려서 돼지 껍질에 있는 돼지 털과 이물질 그리고 지방층을 깔끔하게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너무 식으면 돼지 껍질이 딱딱해져서 손질하기 나쁘니 너무 뜨겁지 않은 온도에서 손질하면 조금 더 수월 하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
3. 손질이 다 되었으면 돼지 껍질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줍니다. 어짜피 묵으로 만들면 한 덩이로 엉키기 때문에 예쁘게 잘라 주지 않아도 됩니다. 너무 커서 밖으로 삐져 나가지 않을 정도로만 썰어 주면 됩니다.
4. 썰어진 돼지껍질을 냄비에 넣고 물 1L를 넣어 주고 조선간장 2큰술, 된장 1큰술, 새우젓 1큰술, 카레가루 2큰술, 생강가루 1작은술, 알커피 1큰술, 소주 1컵 을 넣고 30분 정도 끓여 줍니다.
5. 가스불을 끄고 청량 고추와 깨소금을 넣은 다음 용기에 담아 식히면 되지껍질 묵이 완성됩니다.
6. 용기에 있은 돼지 껍데기 묵이 다 식어서 엉기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초장에 찍어 먹으면 돼지껍데기의 쫄깃한 식감으로 아주 맛있는 요리가 됩니다.
취향에 따라 양념 간장과 함께 곁들어 먹는 분도 계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