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서리태의 껍질은 검은색을로싸여 있지만 속은 파란색으로 10월 경에 서리가 내리고 수확한다.

서리태
서리태

서리태의 의미

콩껍질은 검은색이고 속은 파란색이라고 하여 속청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서리태는 한해살이 식물로 생육기간이 다른식물 보다 길어서 10월에 날씨가 추워지면서 서리가 내린 후에 수확을 할 수 있으며 찬서리를 맞으면서 자란다고 하여 서리태 라는 이름을 붙였다. 밥을 할때 잘 무르고 구수하며 당도가 많아 다른 잡곡들과 함께 밥을 하거나 떡을 만들때 넣어 먹는등 식용으로 많이 쓰인다. 서리태를 폭 삶아서 발효시켜 만든 청국장은 메주콩으로 만든 청국장보다 영양성분도 좋을 뿐만 아니라 맛도 뛰어나다. 오래전부터 한방에서는 검은콩의 효과에 대하여 주목 해 왔는데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체내에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황산화 효과가 높으며 색이 진할 수록 항산화 효과가 높아진다. 서리태와 모양이 비슷한 서목태(쥐눈이콩, 여두)는 약용으로 이용한다. 안토시아닌 색소를 많이 함유한 서리태는 검은 콩의 대표로 꼽히는데 안토시아닌 영양성분을 장기간 먹으면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서리태는 단백질과 식물성 지방질의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신체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군 비타민 B1,B2와 나이아신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서리태의 효능

1. 노화방지 : 안토시아닌 영양 성분이 다른 콩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 효능으로 우선 떠오르는 콩류이다.

서리태를 꾸준히 섭취 할 경우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활성 산소가 축적 되는 것을 막아 주며 세포 손상을 예방 해주어 노화 방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주는데 도움이 된다.

2. 탈모예방효과 : 각종아미노산과 시스테인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검은콩 서리태는 모근을 강하게 하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서리태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레시틴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모발에 단백질을 원활하게 공급해 주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된다.

3. 기억력 항상, 치매예방 : 서리태에는 뇌기능를 활성화 시켜주는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기억력을 높여주고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이런 이유로 수험생과 치매가 걱정되시는 어르신께 추천한다.

4. 뼈건강 : 서리태에는 많은 칼슘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유지에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성장기 청소년이나 어린이 같은 경우에 키가 자라는것을 도와 주는 식품으로 꾸준히 먹으면 키성장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 항암효과 : 서리태 껍질에는 항암물질인 글리시테인이란 성분이 많아 전립선암, 유방암등에 효능이 있어 항암효과를 볼 수 있다. 

6.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 서리태에 많이 함유 된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여성 호르몬과 아주 비슷한 역할을 하여 갱년기 여성에게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오는 증상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7. 혈관질환예방 : 서리태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의 쌓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어 혈액 공급을 원할하게 도와 주며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콩비지 찌개 만드는 법

재료 : 서리태 100g. 돼지고기 다짐육 100g, 김치 1컵, 멸치육수 300ml, 대파 1/2개,  청량고추 1개, 양파 1/2개식용유 2숟가락, 참기름1숟가락, 다진마늘 1/2숟가락, 멸치액젓 1숟가락, 고추가루 1/2숟가락, 국간장 1숟가락

콩비지로 비지찌개 하는게 아니고 서리태를 불려서 갈아서 하려고합니다.

1. 서리태는 깨끗이 씻어서 7~8시간정도 충분히 불려준 콩은 물 200ml넣고 믹서기에 갈아서 준비 해줍니다.

2. 김치는 사방 1cm크기로 잘게 썰어서 준비하고 돼지고기는 키친타월에 올려 핏물을 제거 해서 줍니다 

3. 양파는 채 썰어도 되지만 이왕이면 재료의 크기를 맞추기 위해 1cm정도로 썰어주고 대파, 청양고추는 송송썰어서 준비 합니다.

4. 멸치육수는 300ml 준비합니다.

5, 후라이팬에 식용유 2숟가락 둘려주고 돼지고기와 양파를 넣고 볶아 주면서 고기가 뭉쳐지지 않게 흔들어가면 볶습니다.

6. 돼지고기가 익으면 준비된 김치를 넣어 볶아는데 김치에 고추가루가 있어 탈수도 있으니 약불에 볶아줍니다.

7. 김치가 적당히 익으면 멸치 육수를 넣고 불을 강하게 올려서 육수를 끓입니다.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갈아놓은 콩물을 넣고 다진마늘, 고추가루, 멸치액젓, 대파를 넣어 한소끔 끓으면 간을 보고 취향에 따라 국간장을 추가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