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건강

커피 vs 차 건강에 더 좋은 음료? 커피가 몸에 좋은 이유

by *생활지혜 2024. 1. 10.
반응형

커피 vs 차, 건강에 더 좋은 음료는?  커피가 몸에 좋은 이유

커피와 차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두 음료 모두 심장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줄여주는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커피와 차 중 건강에 더 좋은 음료는 무엇일까요? 워싱턴포스트(WP)의 분석 워싱턴포스트(WP)는 커피와 차의 건강상 효과를 비교한 분석 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섬유질 함량

커피에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 한 잔에는 여과 방법에 따라 평균 1.1~1.8그램(g)의 섬유질이 들어있습니다.

섬유 함량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보일 수 있지만, 섬유질이 풍부할 것으로 생각되는 오렌지 주스 한 잔에 섬유질이 불과 0.5g 들어가 있는 것을 생각하면 커피의 섬유질 함량은 높은 편입니다.

하루 권장 섬유질 섭취량은 25g 정도기 때문에 과일과 채소로 섬유질을 섭취해야 하지만, 하루 두세 잔의 커피가 섬유질 섭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 차 한 잔에는 섬유질이 거의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카페인 함량

카페인 함량 커피와 차는 모두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입니다.

카페인은 각성 효과가 있어 기분을 좋게 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커피는 차보다 카페인 함량이 높습니다.

커피 한 잔에는 약 100mg의 카페인이 들어있는 반면, 홍차 한 잔에는 약 40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차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 함량 폴리페놀은 항산화 성분으로, 만성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는 녹차보다 훨씬 더 많은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으며, 녹차는 홍차보다 더 많은 폴리페놀을 갖고 있습니다. 커피는 암 발병 위험도 다소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차 섭취와 암 예방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한 연구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스트레스 감소 효과

스트레스 감소 효과 만약 커피나 차를 마시면서 가장 원하는 것이 이완과 휴식이라면, 차 한 잔이 커피보다 훨씬 더 좋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녹차나 홍차를 마시는 것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돕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와 홍차에 특히 많이 함유된 L-테아닌 화합물이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해 커피는 훨씬 더 많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고, 카페인은 코르티솔 수치를 자극해 기분을 나아지게 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신경과민, 불안, 불면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처럼 커피와 차의 건강상 효과를 놓고 벌인 승부에서는 일단 커피가 승리를 거뒀습니다.

섬유질 함량에서 커피가 우세 카페인 함량에서 커피가 우세 폴리페놀 함량에서 커피가 우세 암 발병 위험 감소에서 커피가 우세 하지만, 차가 커피보다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는 더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수면에도 차가 커피보다 더 좋습니다.

결국, 커피와 차 중 어떤 음료가 더 건강에 좋은지는 개인의 건강 상태와 선호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섬유질 섭취를 늘리고 싶다면

섬유질 섭취를 늘리고 싶다면, 커피 유질 섭취를 늘리고 싶다면, 커피가 좋은 선택입니다.

커피 한 잔에는 여과 방법에 따라 평균 1.1~1.8그램(g)의 섬유질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오렌지 주스 한 잔에 들어있는 섬유질의 양(0.5g)보다 많은 양입니다. 하루 권장 섬유질 섭취량은 25g 정도이기 때문에, 하루 두세 잔의 커피를 마시면 섬유질 섭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커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섬유질 섭취를 늘리기 위한 다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통곡물 식품을 섭취한다. 견과류와 씨앗을 섭취한다. 두부를 섭취한다.

이러한 방법들을 함께 실천하면 섬유질 섭취를 더욱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