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건강

호박 영양성분과 활용한 호박떡

by *생활지혜 2023. 1. 22.

호박은 박과 채소로 다양한 종류로 분류된다.

호박

호박의 개요 

호박은 녹황색 채소로 동양계호박. 서양계호박, 페포계호박 등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 동양계 호박의 대표적인 품종은 애호박과 풋호박이 있으며 풋호박과 숙과를 모두 식용으로 소비하는 호박이다. 서양계 호박의 대표적인 품종은 단호박, 연호박,

대호박 등으로 당분과 비타민 A를 생성하여 위에서 잘 흡수된다. 페포계 호박은 애호박, 국수호박, 무종피호박 등이 있으며 애호박을 많이 사용한다. 한국에서는 과실뿐만 아니라 잎, 새순, 꽃, 씨를 언급과 약용으로 사용한다.

호박의 종류가 많은 만큼 특성에 따라 조리법도 다양하다. 동양계 호박은 수분이 많고 끈끈한 성질이 있어 조림이나 볶음 요리에 적합하다. 서양계 호박은 육질이 단단하고 수분이 적어 튀김, 안주, 국 요리에 좋다, 페포계호박은 주키니 품종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품종으로 돼지호박이라고 불리며 볶음이나 중화요리에 많이 이용된다. 애호박은 꽃이 지고 열매가 열리기 시작하면 부화 비닐로 덮어 비닐 크기로 자란 직후에 유통된다. 애호박 부화 재배 방식으로 벌레 유입을 방지하고 정확한 규격을 맞출 수 있으며 비닐에 싸서 자라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손실이 적어 품질이 우수하다. 호박은 품종에 따라 크기, 새깔, 모양 등에 많은 변화가 있다. 동양 호박은 노랗고 과육이 미끌미끌한 경우가 많다, 특히 숙성된 호박은 호박 특유의 행과 식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저장성도 좋아 오래전부터 많이 이용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동지에 호박을 먹으면 뇌졸중을 예방하고 장수한다. 출산 후 호박을 먹으면 부기도 빠지고 여성 건강에 좋다. 

 

호박의 영양 성분

식용가능한 부위는 살과 섬유질 부위는 전체 중량의 88%를 차지하며 호박순도 예로부터 식용으로 이용되어 왔다. 호박의 약용을 보면 줄기, 잎, 열매, 씨 등 호박의 모든 부분을 이용한다. 호박은 그 종류나 품종에 따라 생산되는 과실의 크기 색깔 모양이 다양하듯 성분의 차이도 크다. 그러나 호박은 익을수록 카로틴 등의 양양소가 증가하여 식품으로의 가치뿐만 아니라 최근 호박의 여러 성분의 생리작용이 밝혀지면서 각광받고 있다. 오래된 호박에는 노란색을 내는 천연색소인 카로티노이드 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비타민 A의 작용을 나타내는 베타카로틴은 첨가물로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약리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호박의 각 부분의 총 카로티노이드 함량을 살펴보면 호박의 부분에 따라 큰 차이가 있는데, 내부 섬유질이 65.3mg%로 호박전체 카로티노이드 함량의 87%를 차지하며 과육 부분에 6.6mg%, 껍질에 3.3mg%로 그 함량의 순서이다. 한편 카로티노이드의 조성을 살펴보면 호박색의 색소는 주로 베타카로틴과 알파카로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카로티노이드 양은 67~96%를 차지한다. 매우 안전한 물질로 알려진 베타카로틴은 두 개의 비타민A분자가 결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분해된 비타민 A가 됩니다, 카로틴은 필요한 양의 비타민 A로 전환되며 더 많은 비타민A를 체내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호박에 함유하고 있는 카로틴은 지용성이므로 기름과 함께 요리를 하면 체내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의 장점은 간에 저장되지 않고 지방조직에 저장되며 독성을 나타내지 않는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로만 여겨졌던 카로틴이 암을 예방한다는 연구 보고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즉 자연계에 존재하는 수많은  카로티노이드 중 비타민A활성을 갖는 카로티노이드는 10% 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카로티노이드의 항암효과는 비타민A의 전구체로서의 기능이 아니라 카로티노이드 특유의 항산화 기능이다. 혹은 다른 기능과 관련이 있다고 학자들이 밝히고 있다. 

 

호박의 효능

1.  소화를 돕는다 : 호박에는 필수 영양소인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변비 예방에 좋다.

2.  혈압 조절 : 호박은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고 심장질환, 뇌졸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3. 암예방 : 호박은 베타카로틴이라는 색소 때문에 암을 예방한다. 베타카로틴은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의 생성과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

4. 면역력 향상 : 호박은 비타민 미네랄의 공급원이다. 철분, 비타민A, C, E와 같은 면역력 강화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5. 항염효과 : 베타카로틴에서 항염증 효과가 나타났다. 만성 염증은 당뇨병, 심장병, 암, 신장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면 안 된다.

6. 심장질환 : 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 칼륨, 항산화제와 같은 영양성분은 심장 건강을 증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7. 눈, 피부 건강 : 섬유질,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등이 눈 건강에 유익하다

 

 

호박을 이용한 호박떡

준비물 : 쌀가루 10컵 호박고지 300g 팥고물 4컵

호박떡은 가을에서 초겨울사이에 얼었다가 해동했다가 하면서 자연광에서 말리면 당도가 높아지는데 이 고지를  이용하여 멥쌀을 이용한 호박시루떡과 찹쌀을 이용한 호박찰시루떡을 만들 수 있다. 

넓은 볼에 쌀가루를 준비하고 호박고지는 3cm 길이로 잘라 쌀가루와 골고루 잘 썩은 후에 곶감을 썰어 섞으면 맛있는 떡을 만들 수 있다. 찜기에 천을 깔고 팥앙금을 깔고 그 위에 쌀가루와 호박고지 썩은 것을 2~3cm 두께로 얹는다. 이과정을 반복하여 팥앙금을 듬뿍 올려 준다. 찜통으로 김이 새지 않도록 해주고 김이 나고부터 20분간 더 찜 해준다. 익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쌀가루가 없으면 다 익은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