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건강

옥수수의 영양 효능 보관방법

by *생활지혜 2023. 1. 22.
반응형

밀, 쌀과 함께 세계 3대 식량작물로 꼽히는 옥수수는 널리 재배되어 식재료로 이용되고 있다

옥수수

옥수수란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 1.5~2.5m까지 자라며 일반적으로 가지를 치지 않은다. 잎은 폭 5~10cm, 길이 1m 이상이며 줄기에 어긋나게 달린다. 수컷 작은 이삭은 줄기 끝에 달리고 암 작은 이삭은 줄기 중앙의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10~20줄의 암 작은 이삭이 표면에 세로로 늘어선다. 각 작은 이삭은 두 개의 작은 꽃으로 구성되며 작은 꽃 하나는 불임화이다. 씨방은 긴 비단실 모양의 암술대가 있으며 꽃이 피면 포 끝에 다발 모양으로 나와 수분을 한다. 같은 나무에서 수꽃이 암꽃보다 2일 정도 일찍 피며 풍매화로서 타가 수정을 한다 

밀, 쌀과 함게 세계 3대 식량작물인 옥수수는 16~17세기 경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옥수수의 원산지로 알려진 최초의 지역은 라틴 아메리카이며 콜럼버스에 의해 유럽에 전파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에서는 주로 강원도 산간 지방에서 재배된다. 우리나라에서 재배 유통되는 옥수수는 크게 찰옥수수, 단 옥수수, 초당옥수수, 튀김옥수수로 분류할 수 있다. 찰옥수수는 유백색이고 반투명하며 주로 찌는 데 사용한다. 단 옥수수는 일반적으로 단 옥수수와 초당옥수수로 나뉜다. 초당옥수수는 단 옥수수보다 알이 작고 납작하며 당도와 수분이 많아 말리면 단 옥수수 보다 주름이 많아진다. 단 옥수수는 당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적어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 과일처럼 생으로 먹거나 통조림등의 가공 식품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튀김옥수수는 알맹이를 튀기면 수분이 팽창하여 원래 부피의 약 30배까지 잘 튀겨지기 때문에 간식으로 널리 사용한다.

 

옥수수 손질법과 보관방법

껍질이 있는 옥수수를 구입 할때는 밝은 녹색이고 신선하며 모양이 타원형인 것을 구매한다. 수염이 쭈글쭈글하고 짙은 갈색이면 잘 익은 것이고 수염이 알갱이 하나하나에서 이어져 있기 때문에 수염이 풍성할수록 옥수수 알갱이가 많다. 껍질을 벗긴 옥수수를 고를 때는 알갱이가 두껍고 촘촘하게 들어 있어 탈력이 있고 눌렸을 때 딱딱하지 않은것를 구매한다. 껍질에 수분이 적고 가장자리가 건조하면 옥수수 알갱이가 굳기 시작하므로 피해야 한다. 옥수수는 영양분을 빨리 잃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껍질을 벗기고 손질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가능하면 알맹이를 손으로 제거하여 영양 손실을 줄이도록 한다. 찰옥수수를 삶는 것보다 찌는 옥수수가 더 맛있다. 속껍질을 2~3겹 남기고 찌면 수분을 유지하고 옥수수 특유의 풍미를 더해 촉촉하고 쫄깃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수확한 옥수수는 시간이 지나면 설탕이 전분으로 변하면서 단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로 먹지 않을 경우에는 냉동보관 하는 것이 좋다. 먼저 옥수수를 한번 찌고 열이 식으면 팩으로 나누어 굳기 전에 먹고 냉동실에 보관한다. 얼린 옥수수는 알맹이를 따서 밥에 넣거나 다시 찜통에 쪄서 사계절 내내 맛있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옥수수의영양과 효능

옥수수는 수분약 64% 외에도 탄수화물 29.4% 단백질 8.9%, 지질, 미네랄,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1. 항산화 작용 :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카로티노이드의 함유량이 많아 산화 방지제 역할을 한다.

2. 변비예방 :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다. 섬유질은 소화를 돕고 변비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섬유질이 사람의 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3. 혈관개선 : 불포화지방산 토코페롤, 니놀레산이 다량 함유되어 혈중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피의 흐름을 잘 흐르게 도와준다 풍부한 칼륨은 노폐물과 중금속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한다.

4. 눈건강 : 루테인과 제아잔틴, 비타민A등의 눈에 유익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청색광으로부터 눈을 보호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5. 빈혈 :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적혈구를 만드는것을 촉진하여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 주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좋다. 

6. 다이어트 :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적은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살 빼기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비타민C와 미네랄 아미노산 같은 영양분이 부족하므로 다른 식품과 함께 먹어야 영양섭취를 골고루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