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건강

가지의 특성과 가지의 성분 가지볶음

by *생활지혜 2023. 1. 18.
반응형

가지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

1. 가지의 개요

인도가 원산지이며 열대지방에서 온대지방까지 재배가 가능하며 열대지방에서는 여러해살이 식물이지만 온대지방에는 한해살이 식물이다. 높이는 60~100M이고 전체에 별모양의 회색털과 가시가 있다. 줄기는 흑자색에 검은빛을 띤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며 길이 15~35cm로서 잎자루가 있고 끝이 뾰족하다. 꽃은 6~9월에 피며 줄기와 가지의 마디 사이에서 꽃자루가 나오고 여러 개의 연한 자주색 꽃이 달리며 꽃받침은 자주색이다. 열매의 모양은 난형, 공형, 장형 등 품종에 따라 다양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긴 가지를 재배한다.

많은 원예 품종이 있으며, 각각은 세포유전학적으로 매우 가깝기 때문에 교배가 쉽습니다. 1대 교배종은 세력이 강하여 병충해에 강할 뿐만 아리라 수확량이 많고 교배가 용이 하여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열매는 쪄서 야채로 먹거나 팬케이트에 튀기거나 가지찜 해서 먹는다.

5~6세기에 동아시아로 퍼졌다. 중국 송나라의 본초연의에 가지의 일종은 신라에서 자라며 달걀처럼 생겼고 엷은 자주색이고 광택이 나며 줄기가 길고 맛이 달며 지금은 우리나라 널리 퍼져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라시대부터 재배되어 온 것을 알 수 있다. 13세기 유럽에 전래되었으나 동아시아처럼 식용으로 활발히 재배되지 않았다.

 

2. 가지 섭취정보

섭취방법 : 절임, 구이, 볶음, 조림에도 이용한다. 튀기면 가지의 해면질 조직에 기름이 흡수되어 열량 공급이 용이하다

다이어트 : 저칼로리 수분 94%의 다이어트식품입니다.

효능 : 항암작용 가지의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암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지 영양 성분 100g 기준

니아신 나트륨 단백질 당질 레티놀 베타카로틴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A 비타민B1
4.0mg 3.00mg 0.80g 3.70g 0.00ug .5.00ug 0.02mg 0.09mg 6.00ugre 0.03mg
식이섬유 아연 엽산 지질 철분 칼륨 칼슘 콜레스테롤 회분
1.80g 0.30mg 15.70ug 29.mg 0.10g 0.20mg 210.00mg 18.00mg 0.00mg 0.40g

3 가지의 효능

가지는 강력한 황산화 성분을 함유 하고 있다. 황산화 성분의 경우 신체면역을 유지하고 피로 회복을 도와주며 노화에 대한 관리뿐만 아니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항암, 항염 :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몸에 존재하는 중금속을 배출해주고 발암물질을 제거해주는 이점으로 항암은 물론 우리 몸에 염증 개선등 항염 에도 도움을 준다.

- 혈당조절 : 식이섬유와 안토시아닌은 혈당을 조절하 인슐린의 생성을 도와 우리 몸에 인슐린 생성 자체에 겪는 당뇨환자의 당뇨관리 예방 하는 경우에 활용한다.

- 장의 건강 : 함유하고 있는 섬유질이 장속의 숙변을 배출하고 장내 쌓인 독소 노폐물 등을 관리하여 소화 배출 기능을 도와준다.

- 콜레스테롤관리 : 성인병을 유발하는 요인 중의 하나인 콜레스테롤의 중성지방을 관리하는 경우 가지를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 비율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행의 흐름을 원활히 하여 성인병 예방에 좋다.

- 부종의 제거 : 칼륨이 많아 손발이 자주 붓거나 얼굴이 붓는 경우에 체내에 불필요한 수분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준다.

 

4. 가지볶음 

준비물 : 가지 2개, 양파 반 개, 다진 마늘 1/2스푼, 대파 1/2대, 당근 1/4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식용유 3스푼, 고춧가루 2스푼, 굴소스 2스푼, 진간장 1스푼, 올리고당 2스푼, 미림 2스푼, 통깨 반스푼, 후추 톡톡톡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2인분 정도 나오는 가지 볶음 레시피입니다.

 

- 가지는 베이킹 소다로 깨끗이 씻어준 다음 꼭지 부분을 잘라 줍니다. 조금 도톰하게 어슷 썰어 줍니다. 얇게 썰어 주면 수분이 많아 흐물흐물 해져서 보기도 안 좋고 식감도 없다

- 각종 야채는 어슷 썰어 준비해두고

-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 먼저 볶다가 준비한 야채 먼저 볶으면서 고춧가루를 넣어 볶아 준다

- 야채가 조금 익으면 가지를 넣어 볶아으면서 준비한 양념 굴소스, 진강장, 올리고당, 미림, 통깨로 간을 맞추어 드시면 된다.

 

 

 

 

반응형